> 재테크

‘알테크’ 알고 계신가요?

기사입력 : 2021-11-03 15:10:00 최종수정 : 2021-11-03 15:10:00

 

현시대 재테크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다양한 재테크로 이익을 벌기 위해서다. 그중에서도 카카오페이를 사용하면 주어지는 로 알 모으기가 즉, ‘알 테크가 유행이다. 알 모으기는 카카오 페이로 결제할 때 랜덤으로 지급되는 알 리워드를 펀드 상품에 투자해 주는 시스템이다. 금융소비자보호법으로 펀드 상품 및 보험 카드 등 금융상품을 판매 라이선스가 없는 핀테크에서 팔지 말라는 의견으로 카카오페이가 압박을 받으면서 잠시 알 테크가 위축된 모습을 보였지만, 카카오페이 증권이 직접 펀드를 판매한 것으로 결국 압박을 이겨낸 모습을 보였다.

 

스마트폰 상용화에 따라 삶의 많은 부분이 스마트폰으로 이루어지는데, 은행 업무 또한 전자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비대면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계좌 개설도 비대면으로 가능해 카카오페이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이후 알 모으기 시작하기를 누르면 다양한 펀드 상품을 볼 수 있고 자동 투자할 수 있는 펀드가 있어 사용자들이 선택하면 되는 것이다.

 

일부 사용자들은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 네이버 페이 포인트나 페이코 포인트의 경우 충전 결제 시 2%의 포인트 적립 혜택을 주는데 리워드는 랜덤이라는 점이다. 게다가 단위마저 1, 10원 단위라서 소액과 고액의 포인트 차이가 크지 않다. 하지만 리워드는 추가적인 혜택일 뿐, 이체된 금액에서 연 0.6%의 카카오페이 포인트가 쌓이고, 알은 별도의 서비스란 점을 주목할 만하다.

 

 

 

이런 적립 포인트 추가 혜택은 페이코 포인트도 가능하다. 카카오페이엔 알 모으기가 있다면 페이코 포인트 엔 적립 포인트 끌어모아가 있다. 하지만 카카오페이와 마찬가지로 적립 포인트 끌어모아를 하기 위해서 한화투자증권 계좌를 열어야 하고, 개인 투자 성향에 따라 펀드마다 상품성이 달라서 사용자가 맞게 투자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