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제

공포의 애그플레이션이 온다

기사입력 : 2022-06-10 10:13:31 최종수정 : 2022-06-10 10:13:31

 

올여름 애그플레이션의 공포가 국내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애그플레이션이란 농산물의 공급이 급감하면서 물가가 전반적으로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농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비룟값, 인력난, 유류값 등의 영향으로 농사를 포기하는 곳이 많아졌다. 여기에 비까지 안 오면서 출하량이 줄고 있다. 농산물 가격이 상승하면 외식, 음식료품 등의 물가도 상승하며 올여름 최악의 상황을 두고 올 것으로 보인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배추, , 건고추, 양파, 쌀 모두 전년 대비 경작 면적이 줄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비룟값 및 유가 폭등, 코로나 19로 인한 외국인 노동자 감소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비도 자주 안 오며 가뭄이 심각한 상태이다. 평년 강수량은 310mm지만 올해 누적 강수량은 160mm이다. 현재 상태로 진행될 경우 수확기인 여름 및 가을에 농산물 가격이 대폭 오를 것으로 분석된다.

 

농산물 가격이 다른 전반적인 물가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 보통 시차를 두고 농산물 가격이 오르면 물가도 오르기 때문이다. 현재 농산물 가격 오름세가 지속한다면 물가 상승률 또한 대폭 상승할 수 있다는 경고가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